달걀(닭알, 계란)은 닭의 알을 말합니다.
달걀은 개체 하나에 하나의 세포로 구성된 단세포 식품으로 달걀은 음식과 요리의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달걀의 효능 및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달걀 보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달걀의 효능
달걀은 영양이 풍부하고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완전식품입니다.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인,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걀의 색깔은 흰색과 갈색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갈색 계란이 많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달걀은 삶거나 프라이를 하거나 또는 각종 요리에 이용한다. 그렇다면 달걀은 어떤 점이 우리 몸에 이로울까? 이에 달걀(계란)의 효능을 하나하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눈건강
달걀에는 비타민 A,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A은 야간시력 개선,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루테인 성분은 황반변경 개선 및 블루라이트 방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지아잔틴 성분은 황반 중심부의 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을 하루에 한 개씩 먹는 사람은 안 먹는 사람에 비해 이들 영양성분이 1.5~2배 정도 수치가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분의 시력저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어르신들의 노안, 안구건조, 백내장,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면역력
달걀의 첫째 효과로는 면역력을 들 수 있습니다. 달걀 한 개에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은 하루 섭취 권장량의 22%나 된다고 합니다. 셀레늄은 신체 면역체계를 지원해 주며,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달걀을 꾸준하게 드실 경우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활력 및 근육 강화
달걀은 고품질 아미노산인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근육을 합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달걀의 두 번째 효과로는 활력을 들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개씩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달걀 한 개에 포함된 비타민B2(리보플래빈)는 하루 권장량의 12%가 된다고 하며, 리보플래빈은 신체가 음식들을 연료로 전환하는 것을 도와주고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부 미용
달걀은 피부건강과 윤기 나는 머릿결, 건강한 눈, 간 건강을 위해서도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달걀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피부, 머리카락, 눈 건강, 간 건강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로, 신경계가 적절하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5. 심장질환 예방
달걀이 함유하고 있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달걀 한 개에 212mg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달걀에 함유된 좋은 콜레스테롤은 안 좋은 콜레스테롤은 제거해 주기 때문에 각종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뇌 건강
달걀에는 콜린 및 DHA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달걀에는 세포막의 구성요소이자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콜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 몸에 콜린이 결핍할 경우 신경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하며, 인지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달걀을 꾸준히 드실 경우 콜린 부족을 예방하고 학습능력, 기억력 향상에 좋으며, 뇌 건강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달걀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 성장에 도움이 되며 직장인들의 작업능률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가 걱정되시는 어르신들이 하루 한 개의 달걀을 드실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 뼈 건강, 뼈 성장
달걀에는 비타민 D, 칼슘, 아연, 인산염, 마그네슘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아이가 계란을 섭취할 경우 뼈가 튼튼하고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빈혈, 어지러움
달걀에는 철분 및 비타민 B12, 비타민 B6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빈혈 및 어지러움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달걀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각종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이신은 신경기관에서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은 영양학적으로 식이섬유, 비타민C 함량은 부족하므로, 달걀 요리를 할 때는 각종 채소 또는 과일과 함께 드시면 더욱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을 요리 시에는 동물성 기름은 삼가고 식물성 기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다이어트
아침달걀은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달걀을 아침에 먹을 경우 식사량은 줄고 과식을 하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11. 피부 건강, 모발 건강 및 손발톱 건강
달걀이 함유하고 있는 비오틴, 비타민 B5, 유황성분 등은 함유하고 있는데요. 계란으로 마스크팩, 모발팩, 손발톱에 계란팩을 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의 부작용
1. 달걀은 완전식품이다. 그러나 달걀에는 비타민 C가 부족하고 칼슘보다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달걀을 먹을 때는 비타민 C 및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
2. 달걀을 날것을 섭취할 경우 아비딘이라는 단백질 성분인 비오틴이 파괴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소화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달걀은 가급적이면 익혀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달걀은 고지혈증 등 성인병 및 콜레스테롤 수치에 민감하신 분들은 노른자는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우리나라에서 달걀의 유래는 닭의 알, 닭이알, 달걀로 진화되었다고 한다.
북한에서는 닭알로 부르고 있다고 한다.
달걀은 노른자(난황), 흰자(난백), 껍데기(난각)로 이루어져 있다.
신선한 달걀
달걀은 껍데기에 이물질이 없고 금이 가지 않았으며, 만졌을 때 꺼끌꺼끌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또한 깨뜨렸을 때 노른자가 도톰하게 올라와 있고 색이 선명하고 흰자가 퍼지지 않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달걀의 등급은 무게와 품질에 따라 나뉜다.
상한 달걀 구분법
● 소금물에 넣었을때 물 위로 뜨는 달걀은 상한 것이다.
● 흔들었을 때 출렁거리는 느낌의 달걀은 상한 달걀이다.
● 노른자에서 상한 냄새가 나는 달걀은 상한 것이다.
● 노른자 색이 허옇게 보이거나 녹색 등 색의 변화가 생긴 것은 상한 달걀이다.
● 달걀을 깼을 때 분홍빛, 초록무지갯빛이 나는 달걀은 식중독균에 오염된 달걀이다.
● 달걀을 깼을 때 초록빛 또는 검은 반점이 보이는 달걀은 곰팡이균이 오염된 달걀이다.
달걀(계란)의 무게에 다른 등급
● 왕란 68g 이상
● 특란 60g 이상 68g 미만
● 대란 52g 이상 60g 미만
● 중란 44g 이상 52g 미만
● 소란 44g 미만
달걀(계란)의 품질에 따른 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이 있다.
달걀 보관 방법
세척한 달걀은 냉장상태로 유통, 보관되며, 세척하지 않은 달걀은 상온에서 유통, 보관되고 있다.
가정에서 냉장 보관할 때는 세척해서 보관해야 한다.
달걀을 실온 보관할 때는 산란일로부터 1주일, 냉장 보관할 때는 3주 정도가 좋다.
우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 2가지, 건강한 우유 섭취 방법
'건강상식및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에서 나는 사과... 야콘의 효능 (0) | 2021.08.29 |
---|---|
당뇨에 좋은 약초... 천문동의 효능, 천문동 주스 만드는법 (0) | 2021.08.28 |
다이어트에 좋은 차... 보이차 효능 정리 (2) | 2021.08.26 |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 3가지... 커피, 탄산음료, 각종 과일 (0) | 2021.08.25 |
여름과일... 맛있는 수박, 맛있는 참외 고르는 방법 (2) | 2021.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