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은 해발 1,000미터 이상의 고지에서 자라는 나무이다.
새순의 모양이 말의 이빨을 닮았다고 해서 마가목(馬牙木, 말마, 어금니아, 나무목)이라고 불렸었다고 한다.
예로부터 '풀 중에는 산삼이 최고이고 나무 중에서는 마가목이 최고'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가목은 효능이 좋은 나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마가목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마가목에 대하여
마가목은 해발 1,000미터에서 1,300m 고지 바위가 많은 곳이나 서늘한 음지 쪽의 계곡가에서 자생하는 나무이다.
마가목의 꽃은 우산모양으로 모여서 핀다.
마가목 잎의 특징
마가목의 잎은 홈이 있는 잎줄기에 길이는 1.5~8cm 정도로 9장에서 13장씩 어긋나게 달려 있다.
끝은 뾰족하고 긴 피침 모양이다.
가장자리에는 길고 뾰족한 톱니가 나 있다.
마가목의 잎은 가을에는 처음에는 노란색 나중에는 붉은색으로 물든다.
마가목 꽃의 특징
마가목의 꽃은 5~6월에 피는데 백색으로 우산모양으로 모여서 핀다.
꽃의 지름은 8~10mm 정도이며, 꽃잎은 5장이고 암술대는 3개, 수술은 20개이다. 꽃받침은 5장이며 연한 녹색이다.
마가목 열매의 특징
마가목의 열매는 9월~10월 중 열리며 붉은색이다.
마가목의 열매는 겨울에도 매달려 있다. 크기는 지름 5~8mm이다.
마가목 효능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마가목은 중풍과 어혈을 치료하고 원기회복에 좋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마가목은 기관지염, 위장병, 허약체질, 흰머리에 좋다고 합니다.
마가목의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마가목의 열매는 마가자(馬家子), 줄기 속껍질은 정공피(丁公皮)라고 부른다.
줄기 속껍질은 가을에서 봄에, 열매는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사용한다.
뼈 건강에 좋다
마가목에 다량으로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산 등 항산화 성분은 골 손실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연구진의 실험에 의하면
50~60대 폐경기 여성 60명을 대상으로 마가목 열매를 섭취하게 하였더니, 파골세포의 작용이 억제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식품과학 및 생명공학저널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마가목 추출물은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고밀도를 향상하고 골 손실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관절염에 좋다
마가목은 오래전부터 류머티즘 관절염 및 각종 관절질환 치료에 쓰였던 약재이다.
국제학술지인 민족약리학 저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마가목 추출물을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항염증 및 진통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마가목이 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에 대한 천연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면역력 강화에 좋다
마가목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다. 이들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바이러스 및 질병으로부터 예방하여 준다. 또한 만성 염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암, 심장질환, 자가면역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마가목이 함유하고 있는 나이신 성분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압을 내려주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다
마가목은 위장 내벽을 보호하고 위벽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향상하고 위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가목이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 성분은 항염 작용이 뛰어나 위염 및 장염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다
마가목을 꾸준히 드실 경우 기관지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마가목 열매는 기관지염, 비염, 감기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침, 천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마가목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손발 저림에 효과가 있다
평소 손발이 차갑고 저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마가목은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손발이 저리고 차가운 원인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마가목의 줄기와 뿌리를 꾸준히 달여 먹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손발이 차갑거나 저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원기회복에 좋다
마가목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평소 기력이 떨어지고 피곤을 느끼고 허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이 마가목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원기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마가목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나이아신 성분은 이뇨작용이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속에 쌓인 노폐물 및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몸의 부종 및 붓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방광염, 신우신염 등 신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에 좋다
마가목이 함유하고 있는 케르세틴 및 비타민C 성분은 피부 건강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 성분은 색소침착을 막아주고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고 기미 및 주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다 복용 시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가목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g 이내라고 합니다.
평소 속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마가목은 효능이 좋다. 효능이 좋은 약재일수록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마가목을 처음 섭취할 때는 소량을 섭취해 보고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게 좋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에서는 마가목은 철분이 많아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몸이 무거워질 수 있다고 전해진다고 합니다.
'건강상식및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깔별(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프리카 효능 (1) | 2024.05.25 |
---|---|
쇠비름 효능 및 부작용 (2) | 2024.05.24 |
치매 예방에 좋은 은행잎 효능 (0) | 2024.05.22 |
자양강장 효과 만점.. 마 효능, 참마 효능 (1) | 2024.05.21 |
비타민D 효능, 비타민D가 많은 식품 (0) | 2024.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