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thistle)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다른 말로 '가시나물, 항가새'라고도 불린다.
엉겅퀴 꽃은 6월에서 8월경 자주색 또는 적색 꽃이 핀다.
엉겅퀴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다 자란 엉겅퀴는 뿌리째 말려 약으로 쓰인다.
목차
엉겅퀴에 대하여
'가시나물'로도 불리는 엉겅퀴는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지역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산이나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이다. 전체에 흰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좁은잎엉겅퀴, 가시엉겅퀴 등이 있다.
엉겅퀴는 생명력, 번식력이 매우 좋아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다고 씨를 스스로 번식한다.
최근 간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다.
가을이 되면 국화과 꽃이 많이 피는데, 엉겅퀴 또한 국화과의 식물중 하나에 속한다.
국화과의 식물을 가을의 서늘한 에너지를 품고 있다.
따라서 우리 몸에 나쁘진 않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국화과의 식물은 대체적으로 두통 및 얼굴의 열을 내리는데 효능이 있고 잠을 잘 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엉겅퀴를 '대계'라고 부른다. 엉겅퀴와 비슷한 것으로 조뱅이라는 식물은 '소계'라고 부른다.
엉겅퀴를 약초로 쓸때는 뿌리부터 전체를 말려 사용한다.
뿌리 위에는 약간 성질이 냉하고 뿌리 쪽은 온화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엉겅퀴 전초 말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몸이 찬 분들은 뿌리 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서양엉겅퀴 밀크시슬
서양에서도 엉겅퀴를 약초로 사용해 왔다. 서양에서 쓰는 엉겅퀴는 흰무늬엉겅퀴(silybum)로 밀크시슬이라고 한다.
밀크시슬은 간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흰무늬엉겅퀴의 학명은 Silybum marinanum (L.) Gaertn로 남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등에 분포한다.
흰무늬엉겅퀴는 잎은 타원형이며 잘게 찢어진 긴 가시가 있고 입맥에 연한 흰색점이 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가 간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인기가 좋아지고 있다.
엉겅퀴는 특히 지열작용이 좋아 코피, 외상, 소변출혈, 대변출혈, 자궁출혈등에 쓰인다.
엉겅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실리마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돕고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엉겅퀴는 '성질이 냉하고 맛이 쓰면 독이 없다. 어혈을 풀리게 하고 코피 흘리는 것을 멎게 한다. 옹종와 옴 버짐을 치료하고 여성의 적백대하를 치료한다. 원기를 보태주며 혈을 보한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본초학에서는
엉겅퀴를 지혈약으로 분류하고 있다.
지혈이란 피나는 것을 멎게 하는 것을 말한다.
민간에서는 엉겅퀴뿌리로 술을 담가 신경통, 요툥의 치료제로 쓰였다고 한다.
지혈 작용
엉겅퀴는 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탁월하며 통증을 잊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또한 엉겅퀴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각종 세균에 대한 전염을 방지하고상처를 치료하며 지혈을 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에 상처가 나고 피가 날때 엉겅퀴로 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 주면 2차 감염을 막고 피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소아)가 코피가 안 멎고 많이 날 때, 어른의 경우 자다가 또는 시도 때도 없이 코피가 나는 증상이 있을 때 엉겅퀴로 도움을 받을 있다. 이유 없이 각혈을 하거나 코피를 많이 흘릴 때 엉겅퀴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도한 혈뇨 혈변이 있을 때도 엉겅퀴를 응용해서 사용하면 좋다.
특히 폐결핵이 있을때 진해, 거담, 흉통을 제거하고 토혈을 치유한다고 한다.
다만 엉겅퀴를 복용하기전 의사의 진료 및 상담이 필요하다.
항암효과
엉겅퀴에는 실리마린 성분을 다량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항암작용을 하여 우리 체내에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항암제로 쓰이는 약초 중 하나가 엉겅퀴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안전성평가연구소(KIT)에서 우리나라 자생엉겅퀴에서 위암 종양 성장을 조절하는 천연물질 '펙톨리나리게닌(Pectolonarigenin)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펙토리나리게닌은 엉겅퀴 속에 다량 함유된 플라보노이 성분 중 하나라고 한다. 연구진을 기존 화학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천연물질 위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간기능 향상
각종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엉겅퀴는 간세포 합성을 도와 세포막 수요체에 대한 독소의 결합을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기능 향상, 숙취해소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급성전염성간염에 엉겅퀴를 활용할경우 항균효과가 있고 혈압강하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엉겅퀴는 독성이 없고 단맛이 나는 식물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압을 정상수치로 내려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많이 도움을 받을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엉겅퀴가 함유하고 있는 항상화성분을 연골이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 여성, 노인분들이 꾸준히 드실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을 혈액순환과 깊은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때 손발이 저리거나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엉겅퀴를 섭취할 경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양강장
자양강장제로도 널리 알려진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기력을 회복하고 체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질환
종기 및 아토피 피부질환이 있을때 엉겅퀴 생잎이나 생뿌리를 피부 트러블이 발생한 곳에 붙여주면 감쪽같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엉겅퀴 부작용
1. 엉겅퀴는 찬성질의 식물로 위장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2. 이런 분들이 엉겅퀴를 드실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이 드실 경우 심할 경우 식욕부진, 두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상식및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을 맑게해주는 항암약초.. 꿀풀 하고초 효능 (0) | 2024.04.08 |
---|---|
무화과 효능 및 무화과 부작용, 맛있는 무화과 고르는 법 (0) | 2024.04.05 |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과일.. 앵두 효능, 앵두 부작용 (0) | 2024.04.02 |
면역력 회복에 좋은.. 쑥부쟁이 종류, 쑥부쟁이 효능 (2) | 2024.04.01 |
벌이 나무의 진액을 모은 천연벌꿀 감로꿀.. 감로꿀 효능 (1) | 2024.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