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및식품

생강의 효능, 좋은 생강 고르는 법

by 나눔섬김베품 2021. 5. 2.
반응형

생강은 양념재료로 많이 이용하는 뿌리채소로써 김치를 담을 때 넣을 경우 젓갈의 비린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생강차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겨울철 우리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생강은 생강정과, 생강차, 생강주의 주재료로도 이용됩니다.

이에 생강의 효능 및 좋은 생각 고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기-면역력에-좋은-생강-효능
감기-면역력에-좋은-생강-효능

 

 

목차

     

     

    생강에 대하여

    16세기 유럽에서 한창일 때도 사람들은 생강을 먹었다고 한다.

    영국에 흑사병이 돌자 헨리 8세는 백성들에게 생강 섭취를 장려했다고 하며, 빵을 만들어 판매하도록 지시했다고 한다.

    조선시대 영조는 술대신 생강차를 올리도록 했으며, 생강차를 자주 마셨다고 한다. 궁의 약방에는 늘 생강을 구비해 왕의 감기나 기침을 다스리는 약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동의보감의 기록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우리 몸의 양기를 돌게 하고 위장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생강은 오랜 세월 인류의 건강을 지켜온 감초 같은 역할을 해왔다.

    우리나라 생강의 도입시기

    생강은 4~5월에 종자를 심어 9월 말에서 10월에 수확한다. 생강은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며 학명은 zingiber officibale이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고려시대의 문헌인 향약구급방에 약용식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하며, 일찍부터 재배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우리나라 주요 생산지는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이며 전체의 9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강의 특유의 향기와 매운맛이 나며 매운맛은 진저롤(Gibgerol)성분때문이며 수분 함유량은 86% 정도이다. 생강에는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건위발한에 효능이 있다. 말린 생강은 한약재로 사용되며, 쇼가올(Shogaol) 및 진저론(Zingerone)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생강이 주는 유익함

    생강은 몸은 따뜻하게 해 주며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생강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수족냉증, 복부냉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건위, 산한, 진구, 신진대사의 기능 항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소화불량, 위한, 창만, 감모한풍, 천해, 풍습비통, 설사, 구통 등에 치료제로 쓰이고 있다. 민간에서는 감기가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만들어 마신다.

     

    감기 초기에는 생강차를 만들어 마시면 효과가 좋다. 가래가 있을 때는 묵은 생강을 은박지에 싸서 약한 불에 까맣게 될 때까지 구워서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편도선염, 기관지염에는 묵은 생강을 갈아 가제에 넣고 목에 감아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류머티즘, 요통, 견비통, 어깨 결림에는 온습포를 해주면 통증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생강 잎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헝겊 주머니에 담아 목욕 시 사용하면 근육통이 있는 사람에게 피로를 풀어주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
    생강

     

     

    생강의 효능

     

     

    한의학에서 생강은 주로 소화기 질환에 사용되었으며, 반하사심탕, 육군자탕, 소반하가복령탕 등의 처방에 생강을 포함하고 있다. 생강은 항염증 및 진통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2014년 메타분석 및 2015년 임상연구에서는 생강이 관절염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생강은 원발성 월경곤란증의 통증을 완화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으며, 항암작용 및 항산화 작용 등의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1. 감기 예방에 좋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 생강오일 성분은 감기를 예방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진지베렌, 진저롤 성분은 가래, 염증을 개선시켜 주며, 냉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

    2. 소화기 계통 : 항구토, 항궤양, 위장운동 촉진

    생강의 디아스아스타제 성분은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준다. 또한 생강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장운동을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준다. 생강 특유의 쓴맛은 입맛을 돋워 주며, 식욕이 없을 때 생강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식욕촉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근육통, 항염증 작용

    생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D는 근육의 통증을 유발하는 젖산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은 염증을 낫게 해주며 통증을 감소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생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키고,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완화시킨다.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며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5. 항신경염증 활성 : 파키슨병, 뇌허헐, 치매 예방

    생강에 함유된 소염제 성분으로 인해 뇌의 염증을 완화시켜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6. 고혈압, 당뇨 등 혈관질환 예방

    생강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고 우리 몸의 체온을 높여준다.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예방해 주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7. 항균, 항박테리아 활성

    생강은 우리 몸속의 DNA의 손상을 억제하며, DNA 변형에 의한 암과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생강은 대표적인 해독 식품으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살모넬라, 티푸스, 콜레라균 등의 살균효과가 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항균작용을 한다.

    8. 생리통 및 갱년기 우울증에 탁월

    일본 의학박사 이시하라 유미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질병 증상 대부분이 냉증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이처럼 인간의 체온과 면역력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강은 우리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한다. 생강의 핵심 성분이 진저롤은 혈액순환을 활성화하고 혈압과 체온을 정상화하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이로 인해 생강을 마실경우,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는 수족냉증, 생리통, 원발성 월경곤란증, 갱년기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생강차
    생강차

     

     

    생강의 부작용

    생강의 부작용은 대체적으로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다만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해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존재하며, 설사, 소화기 계통의 가벼운 부작용은 보고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1. 생강은 위에 자극적이어서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위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2.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몸에 열이 나는 경우에는 복용시 주의해야 한다.

    3.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출혈이 있을때는 복용을 삼가야 한다.

    4. 생강을 차로 마실경우, 반드시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해야 한다.

     

     

    좋은 생강 고르는 법

    1. 생강을 고를 때는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고 섬유질이 적으며 연하고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한다.

    2. 요리에 적당한 생강은 황토흙에서 재배한 재래종이 좋다.

    3. 생강은 단단한 육질에 굵은 발이 6~7개 정도 있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고 고유의 매운맛과 향이 강할수록 좋다.

     

     

    마늘의 효능, 마늘쫑 장아찌 담그는 법

     

    마늘의 효능, 마늘쫑 장아찌

    어릴 적 시골에서 자랄 때 부모님께서 마늘 농사를 지었었다. 아직도 이맘때쯤이며 마늘쫑 뽑고, 마늘 깨던 기억이 생생하다. 늦가을로 기억하는데 마늘을 한쪽 한쪽 쪼갠다음 밭에 심고, 볏짚

    rtreasury1.tistory.com

     

    반응형